티스토리 뷰

홍차·커피

홍차의 효능 정리

블로그♭ 2017. 8. 28. 23:52


 오늘은 홍차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홍차에서 주목할만한 성분은 폴리페놀과 카페인 그리고 풍부한 미네랄인데요. 이 성분들을 기준으로 홍차의 주요 효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폴리페놀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의 기능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커피나 각종 음료에 일부러 폴리페놀을 함유하여 '건강 음료', '미용 음료', '항산화 음료' 등으로 출시하는 것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홍차를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는 그러한 '특별한' 상품들이 그다지 와 닿지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홍차에는 원래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그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유명합니다. 기본적으로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유해산소)를 억제하여 노화예방에 탁월합니다. 또한, 단순히 노화예방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노화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노화로 인한 질병으로는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 암 등이 대표적입니다.


 2. 항바이러스 기능이 효과적입니다. 장 속의 유해균을 억제하여 변비와 설사 모두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홍차를 마시면 홍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 덕분에 콜레스테롤이 소화기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4. 이외에도 폴리페놀의 기능으로 염증 예방, 비만 예반, 당뇨 예방, 충치 예방 등이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


 홍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카페인'을 건강에 해로운 성분으로 다소 과소평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카페인 섭취는 오히려 건강과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 다양한 기호 식품과 치료 약품에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효능을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줌으로써 각성 효과와 피로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홍차를 마시고 1시간 정도 지나고 나서부터 카페인의 이러한 작용들이 효과를 나타낼 것입니다. 지속시간은 약 서너 시간 정도입니다. 아침에 마시면 쌓인 피로는 물론이고 정신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수면시간 등 상황을 고려하여 마시면 더욱 좋을 듯합니다. 운전자나 수험생에게 커피 대신 홍차를 마시길 추천하고 싶네요. 


 2. 카페인은 혈액순환 촉진과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미네랄


 5대 영양소 중 하나인 미네랄은 인체에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5대 영양소: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 칼슘, 칼륨, 인, 나트륨, 마그네슘, 철분, 구리, 염소, 아연 등의 원소들이 미네랄로서 인체에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사실 미네랄이 인체에 필요한 양은 극소량이지만, 미네랄이 부족하다면 건강에 큰 위험이 닥칠 것입니다. 다른 영양소를 아무리 충분하게 섭취하더라도 미네랄이 부족하면 각종 결핍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나트륨은 많이 섭취해도 위험하지만 결핍이 발생했을 때 역시 위험합니다. 인체의 pH나 삼투압을 조절할 수 없고, 신경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이 부족하다는 의미이고 이는 곧 빈혈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렇듯 홍차에 함유된 풍부한 미네랄은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 기능을 하여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타 참고사항


 홍차는 칼로리가 낮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도록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만, 설탕이나 우유 등 기타 첨가물 없이 홍차만을 단독으로 마신다는 전제하에 그렇습니다. 


 홍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마셨을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그에 반해, 홍차의 친구인 녹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